2주 전 주말에 문득 작은 웹 게임 아이디어가 떠올랐다. 메모해놓은 한 줄 컨셉은 “사용자명과 100자 이내 한국어 문장을 넣고 다른 사람들의 문장과 1:1 전투를 할 수 있는 게임”이었고 의도한 건 아니니었지만 간단한 웹 앱이라 속도와 품질이 괜찮았고 결국 대부분의 코드가 AI로 작성되었다.

결과물: 텍스트 배틀

과정 요약

  1. 뼈대: bolt.new에 200자 정도로 요구사항을 정리해서 생성했다. 거의 UI와 각 화면의 구조만 사용할 용도로 생성
  2. Auth, DB 연결: bolt에서 만든 코드를 다운로드 받아 Cursor로 열었다. 짤막하게 앱의 컨셉을 설명하고 Supabase의 Auth, DB를 연결 요청
  3. Supabase 서버 코드 작성: 새 프로젝트를 생성해 로컬 개발환경에 Supabase Docker 환경 구성 후 Cursor에게 필요한 Edge Functions 코드 작성 요청
  4. 게임 로직 구현: 구체적으로 게임 로직을 설명하고 “적절한 UI”를 활용해 구현해달라고 요청. 구현에 필요한 Supabase API도 요청에 포함

AI 덕분에 추가한 기능

  • 다국어 처리: 한국어 버전만으로 공개한 뒤 “영어, 일본어 언어팩을 추가하고 사용자 브라우저 언어에 따라 한국어, 일본어, 나머지는 모두 영어로 처리하고 사용자 데이터에 저장해줘” 명령 하나로 i18n.ts
  • UI 구성 및 테마 설정: bolt가 생성한 tailwind css를 사용하며 테마 추가, 화면별 UI 일관성 유지가 쉽게 잘 되었다.

수작업으로 처리한 부분

  • 테스트
  • 분석툴 설정

텍스트 배틀은 아이디어부터 개발, 출시까지 하루 정도 걸렸다. 간단한 아이디어들은 앞으로 위와 같은 방법으로 빠르게 출시해도 되겠다는 생각이다.